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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미미 조회 2회 작성일 2020-12-02 00:45:12 댓글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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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건강] 신발, 불편해도 그냥 신는다?… 무지외반증·족저근막염 올 수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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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 질환을 유발하는 원인으로는 평발·요족·가족력 등 선천적 요인도 있지만 잘못된 습관, 불편한 신발을 신는 등 후천적 요인도 흔하다. 특히 발과 발목 건강을 지키기 위해서는 올바른 신발을 신는 게 무엇보다 중요하다. 자신에게 맞고 편안한 신발을 제대로 고르지 않으면 무지외반증, 족저근막염 등 족부 질환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이다.

헬스조선 질병백과 이번 주제는 '족부·족관절 건강 Q\u0026A'. 바른세상병원 이원영 원장(정형외과 전문의)이 족부 질환에 대한 환자들의 궁금증을 풀어준다. 또한 바른세상병원 김승리 물리치료사가 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한 스트레칭법을 소개한다.

/헬스조선 편집팀 hnews@chosun.com

척추 관절 자세 걸음 평발 교정에 탁월한 건강기능성신발 24HRS 신발 리뷰 사용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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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발 바깥쪽으로 기형화(외반)되는 현상으로 유전적인 요소와 환경적인 요소(신발, 비정상적인 걸음걸이 혹은 비정상적인 발과 발목관절들의 균형) 가 함께 작용하여 발생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인구의 약 65%가 갖고 있으며, 혈관성 치매 및 원인불명의 치매와 파키슨병(근육에 영향을 주어 손발이 떠는 병) 간장병, 정신병(엄지 발가락이 대체로 지저분함) 우울증에도 영향을 줄 수 있으며 신경이 예민해질 수가 있으며 선천성과 환경(신발환경, 걸음걸이)이 주원인이 될 수 있다.
↘️굳은살, 티눈
발의 한 부분이 일정한 자극을 반복해서 계속적으로 받게 되면 그 부위에 보상작용으로 굳은살이나 티눈이 생기며 이것이 너무 두꺼워지면 신축성을 상실하여 통증이 발생한다. 보통 좁은 신발로 인한 접촉이나, 발가락의 뼈가 튀어 나왔거나, 인대나 힘줄이 변형되어 신발에 닿고 마찰이 생길 때 일어난다.
↘️족저근막염
족저근막이란 발뒤꿈치 뼈에서 발가락 뼈에 부착되는 질기고 단단한 막으로 발바닥의 스프링 역할을 하여 발바닥을 보호한다. 이 지점이 붓거나 염증이 생기는 상태를 족저근막염, 이라고 한다. 이는 보행을 할 때 기분이 나쁜 통증을 유발하고, 뒤꿈치 부분을 손으로 누르면 통증을 호소한다. 또한 뒤꿈치 통증은 선수나 일반인에게 있어서 가장 일반적인 문제이다.
원인으로는 체중이 급격하게 증가하였거나 비만인 사람, 오래 서있는 직업에 의한 발병, 무리하게 운동을 한 경우(마라톤, 등산, 조깅 등) 평발이나 요족인 사람, 류마티스 관절염과 유사 질환이 있는 사람 등이 있지만 때로는 이유 없이 발생(노화 등)하기도 한다.
↘️뒤꿈치 통증
뒤꿈치는 발바닥에서 가장 체중이 많이 실리는 부분이다 .그러므로 뒤꿈치의 뼈(일명종골)는 발에서 가장 크고 튼튼하며, 족저근막 과 아킬레스건이 교차되는 지점으로 그 주위의 조직은 보행 시 아래로 부터 오는 충격을 감소시켜 인체에 전달하지 않도록 섬세하게 설계되어 있다. 뒤꿈치의 지방층은 두껍고 제트 엔진의 터빈과 같은 규칙적인 모양으로 배열되어 중요한 뼈와 혈관, 신경을 보호하고, 외부로부터 충격흡수의 임무를 훌륭하게 수행할 수 있도록 특수 구조를 이루고 있다. 원인으로는 뒤꿈치의 과도한 충격, 선천적으로 지방층이 약한 사람, 아치가 높은 발을 갖고 있는 사람 등이 있다.
↘️X형 / O형 다리
X형, O형태로 휜 다리의 원인은 무릎, 즉 골반과 발목부위의 이상에서 오는 것으로 골반이 밖으로 벌어지거나 안쪽으로 모아지면 무릎뼈가 휘어지고, 발목은 바깥쪽으로 벌어져 걸음을 걸을때 X, O형 다리가 된다. 문제는 이런 기형적인 다리로만 끝나는 것이 아니라 이로 인해 꼬리뼈가 주저 않게 되는 척추변형을 발생시키고, 결국엔 신경작용에 영향을 끼쳐 척추와 연결되는 인체 내의 각종 기관이 영양흡수를 제대로 하지 못하여 뼈가 약해지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
세부증상으로 X형 다리는 무릎 및 엉덩이 통증은 물론 무지외반증, 발 앞부분 통증을 초래하며 아킬레스 근육이 당기며 2, 3번째 발가락이 굽어지고 신발 바깥부분이 닳은 증상이 있다. O형 다리는 만성적인 양쪽 복숭아 뼈가 아프며 다리가 접히고, 양측 무릎 및 장단지, 엉덩이통증이 있으며 4,5번째 발가락이 틀어진다. 더불어 양쪽 귀가 불균형이며, 발상종궁에 티눈이 생기며, 걸음을 걸을 때 체중이 발의 측면으로 전달됨으로 뒤뚱거리고 엄지발가락이 안쪽으로 틀어지는 증상이 온다.
↘️다리길이 차이
두 다리가 균형을 이루어야 건강을 유지한다.
인체는 좌우대칭이 정상이다. 그러나 삶을 영위하면서 환경과 생활습관, 그리고 병과 사고 (장해)로 인하여 우리의 골격은 변화를 일으켜 비대칭 체형으로 바뀔 수가 있다. 이것은 비대칭 체형이 건강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는 증거이다. 즉, 인간의 생명을 조정하는 신경은 척주와 골격에 의해 보호, 유지, 되고 있기 때문에 비대칭 즉, 골격의 부 정열이 인체에 나쁜 결과를 미친다는 것은 당연하다.
⭐발의 아치 불균형
발은 우리인체의 기초이다. 건물에서 기초가 잘못되면 벽에 금이 가고 결국에는 무너질 수가 있듯이 우리의 몸도 발, 특히 발의아치(궁)가 정상을 벗어나면 직립관절(발목에서 시작하여 목뼈까지)의 모든 부위에 각이 달라지면서 우리의 몸이 비 대칭화 된다.
↘️당뇨성발
당뇨환자의 경우 주로 발생하는 현상이 신경종으로 말초신경의 기능이 약화되거나, 손상이 되어 통증을 느끼지 못하고 따라서 발에 상처가 나도 모르고 있다가 상처부위가 감염이 되고 썩게 되며 결국 절단을 하게 되는 매우 위험한 경우가 생긴다. 따라서 당뇨인 발의 예방이 최선책이다. 통계에 의하면 당뇨인들의 25%는 발의 질환이 발생한다. 그러므로 당뇨병으로 발에 합병증이 왔다면, 보다 섬세한 발 관리 들어가야 한다. 대부분 평발이나 아치가 놓은 요족인 당뇨인 들에게 발의 합병증이 오기 쉽다. 그러므로 평발이나 요족인 경우는 미리 예방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당뇨합병증 : 혈액순환장애, 신경증장애
⚀혈액순환장애가 오면 혈관이 좁아져서 산소와 영양을 공급에 지장을 받게 된다. 그러므로 상처가 잘 치료되지 않는다. 차고 저리는 듯한 통증이 오면 발에 궤양과 상처가 생기게 된다. 또한 한번 생긴 상처가 잘 아물지가 않아서 장기간의 치료가 요하게 되어 잘 관리해 주지 않으면 불행한 사태에 이르게 된다.
⚁신경증장애가 오면 감각이 둔해져 발에 맞지 않은 신발도 불편한 줄 모르고 계속 신고 다니게 되어 피부에 상처가 생기게 된다. 만약에 방치한다면 절단할 수도 있는 경우가 있을 지도 모른다.
↘️내향성 발톱
발톱의 가장자리가 압박되어 발톱이 발톱 홈으로 파고드는 현상을 말한다. 이때 발톱 벽과 홈 사이에 딱딱한 굳은살이 생겨서 통증이 심하게 되고, 염증이나 상처가 생기게 된다. 신발을 신을 때 통증이 매우 심하고 보행하기가 어렵게 되며, 주로 엄지발가락에 나타난다. 외과적인 수술로 발톱을 뽑기도 하나 다시 자라날 때 재발하기도 한다. 원인으로는 끝이 뾰쪽한 신발을 신었을 때, 발톱을 바짝 잘랐을 때 발에 변형이 생겼을 때 나타날 수 있다.
↘️망치 발가락
발의 모양이 평발이거나 아치가 높을 때에 발가락이 변형된 형태이다. 발가락이 망치처럼 구부러졌다 하여 붙여진 이름인데 대부분 발가락의 등과 발가락 끝이 신발에 닿아서 티눈이 심하게 생겨 고생을 한다. 원인으로는 평발이나 요족인 경우, 오랫동안 좁은 신발을 신었을 경우가 있다.
↘️몰톤 신경종
일명 “발가락 신경 위측증”이라고 하며, 발가락이 갈라지는 부분의 신경은 메타타살뼈 (중족골)머리들 사이에 있는데, 이 신경이 눌리거나 비벼지게 되면 매우 아픈 통증을 느끼는 것을 말한다. 이것은 이 부분의 신경이 눌려져 혹은 비벼져서 부어있는 상태이며, 또 신경은 자신을 보호하기 위하여 마치 종양처럼 더 크게 성장하면서 더 많이 눌리거나 비벼져 악순환이 거듭 된다. 원인은 볼이 좁은 신발을 신었을 때 많으며 여성이 남성보다 잘 생긴다. 가만히 있어도 통증이 있고 중족골 근처 발가락까지 통증이 방사된다. 처음에는 체중의 압력이 가해질 때만 통증이 일어나지만 나중에는 쉬고 있어도 아프게 된다.
↘️중족골 동통증후군
이 질환은 발의 볼에 통증이 나타난다. 발바닥 발가락 뒤 굳은살과 통증이라고도 말하며, “족저 건막염”과 함께 발문제 중에서 많이 발생하는 증상이다. 대부분의 경우 발바닥 굳은살과 이로 인한 통증은 구조상으로 2번 혹은 3번 발가락 뒤에 많이 발생하게 된다.
↘️임산부 발
임신을 하게 되면 신체에 많은 변화가 생기게 된다. 늘어난 체중으로 자연히 무릎과 발에 많은 체중이 불과되며 더욱이 관절을 유연하게 해주는 relaxin 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게 된다. 임신한 사람의 가장 보편적인 발 질환은 평발화와 붓는 부종이다. 이런 문제는 뒤꿈치, 아치, 볼 부위에 통증을 호소한다. 또한 많은 여성들은 체중이 늘면서 다리에 쥐가 나거나 정맥류를 경험한다. 부종은 임신 중에 많은 혈액이 축적된 결과이다. 자궁이 확장되면 골반과 다리의 혈관을 압박하여 혈류가 느려지고 하지에 혈액이 머물기 때문이다. 따라서 모든 임신부들이 9개월 동안 체중을 분산시키며 충격을 흡수 할 수 있는 24hrs건강기능성 신발을 신어 임신 합병증을 가능한 한 예방하는 것이 중요하다.

족부교정이 필요한 분
➡️임산부
출산이 가까워지면 골반이 잘 이완 되도록 호르몬이 분비가 되는데 이로 인해 발의 아치도 이완이 되어 보행시 내려앉는다.
이에 보상 차원으로 엄지의 과도한 압력을 받게 되어 무지외반증이 생길 수 있으며, 4, 5번 발가락에도 과도한 압력으로 인해 횡 아치가 무너져 발의 볼이 넓어진다.
이는 출산 후 신발을 크게 신게 되는 원인이 되며 또한 발 종아리 근육을 많이 쓰게 되어 다리가 붓는다.
➡️요족 (까치발)
발의 아치가 정상 위치보다 올라간 형태의 발
➡️평발
발의 아치가 정상 위치보다 내려간 형태의 발
➡️무지외반증
엄지발가락이 발의 바깥쪽으로 휘는 증상
➡️O다리,X 다리
무릎 관절 주위가 O 또는 X형태의 다리상태
➡️당뇨환자
심장에서 가장 먼 곳이 발이기 때문에 혈액순환이 잘 되지 않아 발이 점점 굳어지게 되고 감각 또한 떨어져 상처가 생기기 쉽습니다.
➡️발톱질환
- 원인 : 좁은 신발이나 발톱을 잘못 자르거나 발의 변형으로 일어날 수 있는 질환으로 알고 있으나 이는 발의 변위을 통한 엄지의 압박이 주 원인이다.
- 증상 : 티눈이나 굳은살이 형성되며, 염증으로 인하여 피고름이 생겨 보행을 하는데 많은 어려움을 준다.
➡️기타
보행 장애(사고 및 장애 발, 중풍, 소아마비) 족저근막염, 티눈 못 굳은살 등.

24hrs에서는 짧은 시간의 발의 변화를 첨단측정장비로 체크하며 보여드리고 개선변화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우리 온몸의 인체 변화를 예견할 수 있습니다.부천 중동 24hrs매장에 방문하시면 세계 어디에서도 볼 수 없었던 착화전후의 발건강개선 건강체크를 무료로 받으실 수 있습니다.

[똑! 기자 꿀! 정보] “신발이 발 건강 좌우”…제대로 신고 바르게 걷기 / KBS뉴스(News)

똑!기자 꿀!정보 시간입니다.
풍요로운 한가위 연휴, 온 가족 모여 즐거운 시간을 보내고 계실 텐데요.
그런데 모처럼 먹은 고칼로리의 추석 음식 때문에 벌써부터 몸이 무겁다는 생각이 들죠.
이럴 때 가족들과 함께 다 같이 산책을 하는 건 어떨까 싶은데,
김기흥 기자, 좋은 정보 알려주신다고요?
[기자]
두 분은 하루에 몇 보 정도 걸으세요?

하루에 만 보, 적게는 7천 보 정도요.
한 시간 정도 걷죠.
[기자]
전 집이 먼데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다 보니 매일 만 보 정도는 걷게 되는데요.
이렇게 요즘 걷는 분들이 주위에 참 많습니다.
날도 너무 좋아서 이제 꼭 나가야만 할 것 같은데요.
그런데 어떤 기준으로 신발을 고르고 어떻게 걷는지를 물어보면 의외로 대답이 단순했습니다.
그래서 준비했습니다.
내 발 건강을 좌우하는 신발, 제대로 고르는 법에서 내 걸음걸이 보정법까지 지금부터 소개합니다.
[리포트]
바람도 선선한 이맘때.
운동 삼아 산책 삼아 동네 한 바퀴 걸어볼까 하는 분들 많으시죠.
사람들 만큼 걷는 모습도 천차만별입니다.
신발도 마찬가지죠.
모양과 디자인, 개성 넘치는데요.
걸을 땐 어떤 신발을 선택하나요?
[윤다은/서울시 노원구 : "신발을 고를 때 발이 편한 게 제일 중요하다고 생각을 해서..."]
[정은아/서울시 마포구 : "조금 너무 낮은 신발보다는 굽이 조금 있는 신발을 선호하는 편입니다."]
올바르게 걷기 위해선 신발과 자세가 매우 중요합니다.
그래야 운동 효과도 볼 수 있고 건강도 지킬 수가 있는데요.
더욱 안전하고 건강하게 걷는 방법을 알아봅니다.
먼저 걷기에 필수인 신발입니다.
신발의 종류에 따라 우리 발에 미치는 영향을 실험해 보기로 했는데요.
여성분들이 많이 신는 신발이죠.
구두와 밑이 편평한 플랫슈즈, 그리고 일반적인 워킹화입니다.
우선 구두부터 신어볼까요.
걷는 모습만 보면 일반적인 걷기와 크게 다를 것 없어 보입니다.
과연 우리 발은 어떨까요.
걸을 때마다 발에 가해지는 압력을 이미지화 한 것입니다.
빨간 색을 띄는 발 앞쪽이 과도하게 압력이 가해졌다는 건데요.
때문에 낮은 굽이라도 구두를 신고 걸으면 발가락 손상의 원인이 될 수 있는데요.
이번엔 밑이 편평한 플랫슈즈를 신어봅니다.
구두를 신었을 때보다는 한결 편해 보이는 걸음걸인데요.
결과도 그럴까요.
예상 외로 발뒤꿈치에 빨간 부분, 압력이 가해지는 게 보입니다.
[공세진/생체역학 박사 : "편평하다 보니까 충격을 흡수하는 부분이 현저하게 떨어지게 됩니다. 그러한 원인으로 족저근막염과 같은 발바닥 염증을 유발하는 원인이 되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걸을 때 신는 운동화인 워킹화를 신었을 때에는 어떨까요?
좀 더 편안하고 씩씩해 보이죠.
구두와 플랫슈즈를 비교해 신었을 때 어떤 느낌일까요?
[정수현/경기도 양주시 : "쿠션감이 있어서 훨씬 더 가볍고 안정적으로 걸을 수 있는 것 같습니다."]
발에 가해지는 압력은 어떨지 살펴봅니다.
한눈에 봐도 빨간색이 거의 없죠.
발 전체적으로 압력이 고르게 분산됐다는 건데요.
구두나 플랫슈즈를 신었을 때보다 확실히 다릅니다.
[공세진/생체역학 박사 : 워킹화 같은 경우에는 지면으로부터 만들어지는 충격량이나 이런 균형감들을 적합하게 분산, 또는 유지시켜주는 역할에 탁월하게 설계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본인에게 적합한 워킹슈즈를 신고 활동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그렇다면, 자신에게 맞는 워킹화를 고르는 방법은 무엇일까요?
먼저, 워킹화를 사기 전, 알아야 할 것!
바로 러닝화와 구분하는 겁니다.
[박건창/매장 직원 : "워킹화는 전체적으로 쿠션이 많이 있기 때문에 충격 완화가 많이 되는 거고 러닝화 같은 경우 탄성을 이용해서 뛰시는데 최적화 된 상품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걸을 때에는 몸의 무게가 발 전체적으로 분포되는데요.
때문에 워킹화는 발목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잡아주는지, 전체적으로 편한 착지감을 주는지도 봐야 합니다.
순간적인 충격을 흡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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